대한민국 평균으로 보는 아파트구입자금대출 체크하기 > 담보대출정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담보대출정보

아파트담보대출 대한민국 평균으로 보는 아파트구입자금대출 체크하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1-09-07 23:09 조회 159 댓글 0

본문

2019년쯤부터 점점 과열되더니, 지금도 부동산에 대한 열기가 사그러지지않고 있습니다.
지금 집을 사야할지 말아야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현실적으로 구입자금대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30대 평균 기준

30대 평균소득은 대기업에서 488만원 중소기업에서 264만원이라고 합니다.
대략적인 중간값인 350만원에다가, 연봉으로 환산해서 약 4200만원을 기준으로 보겠습니다
부동산 가격은 현실적으로 서울권은 너무 높으니 결혼했다는 전제하에 4.5억을 기준으로
보유 현금은 있지만 최소한으로 사용하는쪽으로 대출 비중을 높이겠습니다.

 

요즘에는 대부분 규제지역에 속하니까 규제지역이고 과거에 주택을 소유한 적 없는 무주택자의 경우에
DTI 60%까지를 한도로 볼 수 있습니다.

4.5억 * 60% = 2.7억(남은 금액 1.8억)

아파트구입자금대출이란?

아파트구입자금대출은 따로 분류하는게 아니라 구입자금용도로 쓸 수 있는 대출을 얘기합니다.

정부규제로 인해서 담보자에 대해서는 신용대출 1억한도가 최대입니다.
그러니까 신용등급과 현재 소득등의 여부가 더 중요한거죠 담보대출은 영향을 덜 받으니까요
앞서 말씀드렸듯, 과거에는 그냥 신용대출 가능한 만큼 끌어써도 문제가 안되었지만

요즘은 정부에서 시행한 규제로 인해서 담보명의자로는 신용대출 최대 한도는 1억원미만입니다.

그 이상을 받으면 회수조치를 합니다

아파트매매시 1억한도 제한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법은 공동명의로 하지 않고, 담보명의자의 신용대출 비중을 줄이고,
담보를 명의로 하지 않는 분쪽으로 신용대출을 최대한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게하면 신용대출을 1억이상 받아도 문제가 없습니다.
제가 본 자료에 의하면 남성의 평균 연봉이 여성보다 높으므로, 남편쪽으로 신용대출을 많이 받고 아내쪽으로는 부동산 명의를 가진걸로 볼 경우, 아내쪽 대출은 연봉의 80~90%인 4000만원이 되겠고 그 한도만큼의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 할 수 있습니다.
(남은 금액 1.4억)

아파트구입자금대출 방법

남편쪽(명의자가 아닌쪽)은 1,2금융권이든 뭐든간에 대출을 최대한으로 받아야합니다.

집사겠다고 대부업체까지 받는것은 별로 추천드리지 않는 방법이고 어차피 집을 구매하셨으면
아파트구입자금대출로 어느정도 지출에 대해서는 생각을 하시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기업에 근무중이고 재직기간도 1~2년 이상일 경우 은행권에서 마이너스통장이 아니면 연봉의 100%까지가 한도입니다.
4000만원을 받는다고 하고,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는 대출은 다양하게 있는데
캐피탈쪽 동시대출로 진행을 하면 추가적으로 연봉의 100~150%정도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남편분 쪽으로는 4000만원(시중은행)+7000만원(2금융권 동시)를 할 경우 1.1억까지 한도가 나옵니다.(남은 금액 0.3억)

부족한 부분은 잔금대출로 처리

여기서 마무리하는게 제일 괜찮습니다. 맞벌이의 경우는 생각보다 상환능력이 높은경우가 대부분이니까요.
근데 인테리어 비용등 추가적으로 대출이 필요해서 보유자금도 사용하셔야 할때는
매매잔금론으로 부동산 소유한 명의자쪽으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매매잔금론으로 3000만원정도는 받아도 1억원 이내이므로 큰 문제는 없습니다.

진행과정을 표로 정리하자면
아파트구입자금대출 매매가 4.5억을 받을경우
연봉 4200만원
선순위대출(규제지역) 집값의 60%
명의자대출 1억이내 신용대출
명의자아닌 분 대출 연봉의 150%~200%
잔금대출 1억이내 신용대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사이트 정보

ALLOANGI은 직접 대출을 하지 않으며, 조건에 따라서 여신금융기관 / 등록대부회사에서 대출이 진행됩니다

Copyright © 2021 alloangi.com All rights reserved.
카톡연결